서치콘솔 DNS 레코드를 통해 도메인 소유권 확인 카페24&가비아 해결
안녕하세요
구글 서치콘솔 로그인을 하다보면 간혹 “DNS 레코드를 통해 도메인 소유권 확인” 이라는 창이 뜨면서 페이지를 확인할 수 없게되는 상황이 생깁니다.
저 같은 경우는 서버를 이전했고 이전 서버와 기존의 도메인 주소는 동일하지만 주소 앞에 www.이 생략된 상태이기 때문에 소유권확인을 한번 더 했습니다.
서버는 카페24를 사용하고 있고 도메인은 가비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둘중 한군데만 변경하시는 경우도 있고 도메인을 이용하는 사이트만 변경해주시면 수정되는 경우도 있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도메인은 가비아를 이용하고 있어서 가비아에서 변경했으나 계속해서 소유권 확인 경고창이 뜨길래 서버를 이용하고있는 카페24에서도 변경해주었더니 정상적으로 소유권 확인이 되었습니다.
카페24와 가비아의 두곳 DNS설정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가기 링크 알려드립니다.
구글 서치콘솔에서 이런 창이 뜬다면 3번과 4번 사이 구글 주소를 복사해주세요 이때 메모장에 복붙해두시면 편합니다.
먼저 가비아의 DNS설정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 가비아 DNS 설정하기
가비아에 로그인 해주시고 서비스관리 – DNS 관리툴 접속해주세요
가비아 접속 후에는 본인이 이용하고 있는 도메인주소가 나옵니다. 이때 체크박스 표시하시고 DNS 설정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맨 아래 제가 설정한 레코드 주소 입니다.
타입 txt
호스트 @
값/위치 위에서 복사한 구글 주소
이렇게 넣고 셋팅해주시면 됩니다.
– 카페24 DNS 설정하기
마찬가지로 카페24 서버의 호스팅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로그인 해줍니다.
나의서비스관리 – 도메인 부가서비스 – DNS관리 들어가서 TXT관리 눌러주시고 오른쪽에 TXT추가 버튼을 눌러주시면 해당 창이 뜹니다.
호스트명은 비워주시고 TXT 쪽에는 복붙한 구글 주소를 넣고 입력해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카페24 DNS설정이 완료되고 TXT 쪽에 구글 주소가 표시됩니다.
다시 구글로 돌아가볼까요?
이때 변경해주었으니 바로 확인버튼 눌러줍니다.
15초 정도 대기시간이 있는데 확인 중이라고 창이 뜨네요
오래걸리지 않습니다. 이제 소유권이 정상적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구글 자체에서 페이지 분석이나 검색 유입, 색인정보 등 다양한 통계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필수인데 DNS 레코드를 통해 도메인 소유권 확인 이라는 창이떠도 이제는 당황하지마세요 서버 이전을 하면 중간에 한번 이런 창이 뜨긴 하는데 정상적으로 입력해서 수정해주면 아무런 문제없이 색인, 노출 사이트확인까지 된답니다.
네이버에서는 서치어드바이저 구글에서는 서치콘솔입니다. 둘 다 승인받고 문제가 없어야 정산적으로 노출되고 그래야만 유입도 높아지겠죠? 어느 한곳도 포기할 수 없습니다 특히나 문제가 생겼을 때는 바로바로 확인하고 점검하고 수정해서 최대한 누락이나 노출의 오류를 잡는게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관리에 제일 좋은거랍니다. 별거 아닌 것 같아도 몰아서 통계를 보지마시고 꾸준히 하루이틀 한두번씩만 확인해주면 깊이 볼 필요도 없고 간단하게 문제점만 찾아서 보면 되니까 자주 봐주는게 좋답니다. 저도 서치어드바이저의 RSS오류를 잡아낼 때 일주일 정도 시간이 지나고 확인하니 다시 색인하고 노출될때까지 약 12일이나 소요된걸 보면 문제점은 하루빨리 개선하고 오류가 생기면 잡아야 되더라구요. 노출의 누락이 시작되는게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운영자들의 가장 큰 걱정이 아닐까 싶네요
이외에도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면서 다양한 팁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TIP 메뉴도 참고해주세요